AWS 기초(0) - 프리 티어 확인 방법
웹개발 이전에 대략 4년 전? 풀스택 쪽 클론 코딩을 공부하겠다고 aws 계정을 생성하고 간단히 배포를 해본 적이 있다.
이후 이 시점에 들어서 배포에 대해 연습을 해보다가 프리 티어에 대해 말 그대로 제한이 걸린 대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옵션이라는 생각만 하고 배포를 하다가 청구서에 금액이 찍히는 것을 보고 당황을 하게 된 적이 있다.
조금만 더 찾아봤으면 프리티어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하고 청구서의 금액을 낼 일은 없었을텐데...라고 생각하면서, 공부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프리티어 및, 2월 1일에 적용됐던 ipv4 퍼블릭 주소 비용 청구에 대해 더 알아보기로 하였다.
먼저 프리티어는 일종의, free trial 이다. 정확히는 무료로 aws의 일부 서비스들을 사용할 수 있는 공짜 1년 구독권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.
이는 계정 가입을 시작한 시점부터 카운팅 되며, 1년이 지나면 바로 해지가 되는 개념이다.
물론 해지가 되어도 사용 가능한 기능들이 있지만, 웹개발 시에 배포를 하면서 사용하는 주요 기능은
12개월간 무료인 이 세 기능일 것이기에, 공부하면서 배포한 프로젝트를 만들 때 발생한 예상치 못한 지출을 방지하기 위해선 이 12개월짜리 프리 티어가 사용 가능한지를 항상 염두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.
(다행히도 12개월짜리 프리티어가 만료됐다고 해도 현시점에서 새 계정을 생성해 주면 12개월짜리 프리티어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.)
하지만 프리티어의 기간을 정확히 명시한 곳이 없어서, 여러가지 방법으로 기한이나, 현재 사용이 가능한지 알아야 한다.
현재 사용 가능 여부는 EC2 페이지에 들어가면 바로 파악할 수 있다.
이렇게 구분이 가능하다.
사용 가능 기한은
청구서에 들어가서, 결제 기간을 클릭하면 나오는 가장 빠른 달이 프리 티어의 시작 기간이다.
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.
- 프리 티어는 기본적으로 특정 AWS 서비스에 무료로 액세스할 수 있는 1년 구독이다.
- 무료 사용 기간은 AWS 계정을 생성한 시점부터 시작하여 12개월 동안 지속된다.
- 12개월 기간이 끝나면 이전에 무료였던 서비스에 대한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.
- 일부 서비스는 프리 티어가 만료된 후에도 계속 무료로 제공될 수 있지만, 웹개발에 중요한 기능은 만료된다.
- 프리 티어 기간이 언제 종료되는지 명확하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수동으로 추적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Ec2 대시보드에서 확인 가능하다
- 청구 내역을 확인하고 표시된 가장 빠른 달을 식별하여 프리 티어의 시작 기간을 결정할 수 있다.